잡지식

INTP : 5w6 | 7w6 | 6w5 유형 분석글 [에니어그램 성격유형 무료 검사 사이트 /MBTI]

su.b 2021. 11. 26. 13:31



mbti 결과

이 글은 엠비티아이 (mbti) 검사에서 INTP 그리고 에니어그램에서 5W6 / 7w6 / 6W5 이 높게 나온 사람들의 성격을 분석한 글이다.



어떻게 알고 분석할 거냐는 의문이 생긴다면 내가 그 유형이니 안심하길.


나는 워낙 인생 살며 하등 도움 안 되는 지식들을 쓸어 담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관심 코드만 맞는다면 이 글도 언젠간 도움이 되겠거니 싶다.


안돼도 사실 상관없음.
나중에 내가 뭔 헛소리를 장황하게 써놨나 읽으려고 쓰는 거임.

일단 나는 에니어그램 테스트에서 5w6 | 7w6 | 6w5 이 순서로 세 가지 유형이 높게 나왔다 그러니까 순서대로 설명을 하겠음.

  • intp : 5w6
intp : 5w6 유형 분석

mbti 에서 intp 로 나온 사람이 에니어그램 테스트를 진행했을 때 이 유형인 5w6 이 높게 나온다고 함.

그래서 나는 인팁과 5w6의 공통 접점이 궁금했음.

공통점을 찾아본 결과 두 가지 유형 다 (잡)지식을 습득하는 걸 좋아한다고 나왔음.

  • (잡)지식을 습득하는 이유

intp는 궁금증이 겁나 많음 이게 어느 수준이냐면 길 가다가 신호등을 보고.

'신호등이네'

이러고 신호등의 원리 검색할 인간이 바로 인팁임 어떻게 아냐고? 내가 그럼

5w6 유형은 모르는 게 있으면 무조건 검색해서 정보를 습득함


물논 지극히 내 기준임

다행히 내가 관심 있어 하는 분야의 지식들을 찾아서 습득하는 걸 좋아하기 때문에 이런 거에 대해 스트레스 받지 않았음

  • intp : 7w6
intp : 7w6 유형 분석

7번 유형과 5번 유형은 서로 반대되는 성질이라 5번 유형의 사람이 스트레스를 많이 받은 상태라면 7번 유형처럼 갑자기 활발하게 행동한다고 함 근데 난 5번 7번 모두 평균치보다 높게 나옴. 그냥 평소에도 활발함

여기서의 활발하다는 말은

내향형인 치고 활발하다는 말임

나는 내향형 인간이지만 말하는 걸 엄청 좋아함 그냥 말하는 걸 좋아하는 게 아니라 재밌고 재치 있는 말을 하는 걸 좋아함 그러므로 얘기를 듣던 상대방이 내 말에 웃는다 그럼 그렇게 세상 뿌듯할 수가 없음

이게 왜 그런가 했더니 아마 7w6 유형이 높게 나와서 인 것 같음

거기다가 5번 유형처럼 관심분야에 대한 지식의 깊이가 깊어서 내가 알려주는 지식을 흥미롭게 들어주면 급발진해서 설명충으로 빙의해 말이 겁나 많아짐 여기서 중요한 건 상대방이 내 이야기에 관심이 있는지 없는지 구분을 못함. 평소에는 눈치 겁나 빠른데 이런 순간에서만 눈 막히고 귀 막히는 듯 그냥 예의상 "정말요?" 하며 리액션 해준 건데 급발진 해서 그걸 캐치를 못할 때가 종종 있음

예의상 리액션 해준 경우는, 설명하다 상대방 표정을 보면 겁나 지루하다는 표정이 살짝 보이는데 그럴땐 급마무리하고 "사알짝 설명충같았죠ㅎㅎ" 이럼

7번 유형이 뭐든 쉽게 질린다고 하는데 맞는 것 같음 intp면 생각이 겁나 많은데 intp면서 7w6 유형이 높은 사람은 조금 하다 질려서 그만두거나 아니면 귀찮아서 그만두는 것 같음

그냥 이런 거지

삘받아서 어떤 주제를 가지고 토론하는 상상하다 귀찮아서 마무리 안 짓고 그만둠 ㅋㅋㅋㅋ 쓰다 보니 웃기네

  • intp : 6w5
intp : 6w5 유형

6w5 유형은 약간 소속감이 없으면 불안해하는 것 같음 아마 내가 스무 살 초반에 에니어그램 검사를 했으면 5번 유형보다 6번 유형이 더 높게 나오지 않았을까 싶음

이 얘기를 왜 하냐면 학생 땐 학생이라는 소속감이 있었지만 졸업을 한뒤 아무 곳에도 소속되지 않아

너무 불안했음. 그래서 첫 회사에서 약간 나는 여기에서 꼭 필요한 존재가 되고 싶다. 이런 거에 집착했던 것 같음

회사에 없어서는 안되는 필요한 인재 = 회사 자체

라고 생각했기에 싫은 소리 없이 넙죽넙죽 시키는 대로 일 했던 것 같음 과거로 돌아간다면 정신 차리라고 한대 치고 싶음

ㅅㅂ 왜그랬지 지금 생각하니까 열받네

그리고 업무 방식도 정해진 기간 안에 결과물을 뽑아야 된다 집착했던 것 같음 이게 얼마나 심하냐면 3일 걸릴 디자인 시안을 하루 만에 해달라 하면 야근하다 퇴근하고 집에 가서도 일을 했었음

지금도 물론 정해진 기간과 약속을 지키고 그게 당연하다고 생각하지만 내 업무 속도에 맞춰서 최대한 길게 잡는 방식으로 조율하고 있음

나는 내가 책임감 있는 성격이나 꼼꼼한 성격이라고 생각하지 않았는데 같이 일한 사람들이 입모아 그렇다고 하니 뭐 그런가 보다 함

6w5 유형 이 높게 나오면 책임감이 높은 성격을 가졌다고 하더라구용

오늘 분석은 여기까지

심심하면 또 쓸 예정입니당

자기 유형도 궁금한 분들이 있다면 아래 사이트를 참고해 주세요


에니어그램 결과 글

에니어그램 테스트 사이트 [INTP : 5W6 유형/무료성격유형검사/MBTI]

참고로 mbti 성격유형 검사에서 intp가 나왔다 많은 사람들이 알다시피 mbti는 결과 분석에서 아주 좋은 말만 해주기 때문에 인터넷에 굳이 굳이 mbti 팩폭을 검색해 보지 않는 이상 없던 자존감도

design-su-b.tistory.com


에니어그램 무료검사 사이트

에니어그램 검사

에니어그램 검사를 시작👈

urbanlist.kr

mbti 무료검사 사이트

무료 성격 유형 검사, 성격 유형 설명, 인간관계 및 직장생활 어드바이스                  | 16Personalit

16Personalities 검사가 너무 정확해 "살짝 소름이 돋을 정도예요"라고 성격 유형 검사를 마친 한 참여자는 말했습니다. 쉽고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성격 유형 검사를 통해 당신이 누구이며, 왜 그러

www.16personalities.com

반응형